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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이야기

“심리학에 새로운 혁명이 오고 있는가: - 체화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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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래로 심리학의 중심문제들은 철학에서 제기되고 가다듬어져 왔다. 그러나 19세기까지 철학에서의 심리학 주제에 대한 접근은 경험적 접근이 아니라 논리적 분석의 사변적 접근이었다. 심리학이 철학으로부터 독립하여 하나의 경험 과학으로 출발하면서부터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의 주제를 무엇이라고 규정할 것인가, 그리고 그 주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탐구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계속 생각을 가다듬어 왔다.
19세기 후반에 철학으로부터 심리학을 독립시켜 하나의 경험과학으로 출발시킨 W. Wundt와 당시의 심리학자들은 유럽대륙의 경험주의, 실험주의적 사조, 특히 당시의 von Helmholtz 등의 실험물리학, 그리고 실험생리학에 영향을 받아서, 통제된 실험실에서 실시되는 실험법을 새로 형성되는 심리학의 방법론의 기반으로 도입하여 전통적으로 철학 내에서 내려오던 의식 경험 등의 심리학의 주제들에 대하여 경험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초기에는 의식 경험의 요소로에의 분석이 심리학의 중심 과제이었다.
그런데 실험심리학으로서의 과학적 심리학을 출발시킨 Wundt는 그러한 의식경험의 내용을 분석하면서도 오늘 날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그러한 객관적 실험법에 의하여 심리학의 연구문제를 모두 다룰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심리학의 연구 문제는 일반적으로 의식을 요소로 분석하는 것, 이 요소들 사이의 연결 양식을 결정하는 것, 그 연결 법칙을 결정하는 것, 그리고 그 요소들이 보이는 다양한 형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분석에 주로 실험실 실험법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분석 방법은 마음의 하위 과정 연구에는 적절하나 상위 현상(언어, 사고 등)의 연구에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이러한 상위 과정에는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그에게는 마음은 수동적 요소가 아니며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역동적이며, 과정적인 활동적 실체라고 생각되어졌다. 따라서 요소로의 분석도 중요하지만, 주관적 직접 경험도 중요하며 이들의 통합(synthesis)적 특성을 밝히는 것도 중요하다 라고 본 것이다.
이후의 여러 심리학 사조들에서도 심리학의 주제인 마음, 의식의 개념의 가다듬음과 그에 대한 과학적 접근의 재구성의 시도가 끊임없이 계속 이루어져왔다고 할 수 있다. 이후의 심리학 내의 마음 개념의 접근에 대한 개념적, 방법론적 틀의 변천 역사를 그러한 변화의 추세의 특성들을 단순화하여 범주화한다면 다음의 7개로 묶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