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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中國佛敎의 唯識學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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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度에 있어서의 心識思想發達過程原始經典上心識說, 部派佛敎心識觀, 小乘佛敎心識說大乘經典上心識說, 大乘論部上心識說等 五回에 걸쳐서 이미 考察해 마쳤다. 印度에서 發生佛敎東南亞地域에도 傳播되어 옛날과 다름없는 을 이루고 있는 것은 事實이지마는 그러나 이 地域佛敎信仰佛敎實踐爲主佛敎保守主義的이요 形式偏重佛敎原始佛敎의 어떤 一面만을 固守하여 오는 것이 事實인지라 佛敎敎理上發展小乘佛敎 思想이 그대로 傳來할뿐 로 없었던 것도 隱蔽할 수 없는事實이다. 이에 하여 北方으로 傳來佛敎信仰的이기도 하고 實踐重視하여 爲道亡驅實踐을 한 結果 數많은 高僧碩德輩出되었을 뿐 아니라 敎理 思想的으로 莫大發展을 하고 있어, 이러한 東南亞佛敎比較할 바가 아니다. 에서도 現著差異點의 하나를 든다면 그 많은 大乘經典論部가 저에는 全然 없지 않는가. 이것은 다같은 佛敎이지만은 東南亞地域 諸民族北方地域 諸民族과의 佛敎觀點態度의 큰 相違點이다. 즉 저들은 形式的임에 하여 이는 思想的이며 저들은 退步的임에 대해서 이는 進取發展的인 것이다. 心識思想發達에 있어서도 以上考察無著 世親以後諸論師에는 印度本土에서는 佛敎衰退하였으므로 以上發展을 보지 못하였지마는 東南亞諸國佛敎界에서는 小乘佛敎徒들의 心識觀外에는 大乘的發達全然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