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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불교

印度宗敎哲學에서의 解脫의 槪念 -解脫의 현증적 측면을 中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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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度宗 哲學思想 있어서 주요 특징중의 하나는 哲學 宗敎 서로 하나가 되어 혼연일체의 관계를 이룬다는 점이다이는 印度宗敎 哲學철학만을 위한 철학이 아니라 宗敎的解脫(Mukti Moksa  Nirvana)을 하는 방법 또는 (Marga)의 하나로서 철학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印度 모든 철학은  대한 認識에서부터 시작하여나아가   眞相 알고   벗어나 解脫 경지에 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存在  寅體 밝히는 것은 다른 일반철학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印度宗敎哲學특별히 일반철학과 다른 점은 存在  자체를 의심할 여지도 없이 라고 절대적으로 신앙하고 철학하는데 있으며 나아가서는 고통스러운 現存在 자기가 布求하는 理想的 存在(sukha .ananda) 전환될  있다고 믿는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理想的 存在로의 전환 즉 일체의 에서 벗어난 존재를 聖者 또는 覺者(muni yukta Buddha)라고 한다이러한 성자나 각자는 解脫 몸소 체험함으로서만 가능한데 解脫  미래에 또는 먼 곳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살아있는 이 몸으로 우리들 내부에서 구해지 체득될  있다. 한다. 解脫印度思想 전반에 걸쳐 설해지고 있는 理念으로 이것을 간단하게 검토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닐것이다그러나 印度宗 哲學에서의 그와 같은   現證的 側面에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