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有思想은 佛敎의 輪廻思想에서 빼놓을수 없는 매우 重要한 思想이다. 이思想에 대한 核心을 이루는 傳統思想을 例로 들어보면 原始佛敎의 十二緣起思想을 비롯하여 小乘佛敎의 四有思想 및 大乘佛敎의 阿賴耶識 思想등을 그代表的인 例로 들 수있다. 이들輪廻 思想은 그 時代別로 特徵을 나타내고 있는데 原始的인 輪廻說에서 大乘的인 輪廻說로 발전하는데는 여기서 論하고자 하는 小乘佛敎의 中有思想이 매계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사상으로 나타난다.그렇지만 原始佛敎의 輪廻思想인 十二緣起思想에서 볼 있는바와 같이 前生에서 今生으로 태어나는 과정과 또 死後의 生命禮에서 來世에 出生할 때까지의 說明이 매우 不足하다.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理論的으로 구체화하여 우리 間에게 확실히 說明해주는 思想이 곧 小乘佛敎의 四有思想이다.이四有思想 가운데도 中有思想은 死後에서 來世에 出生하기까지의 中間 生命禮의 實相을 밝혀주는 사상으로서 우리가 가장 궁금해하는 疑問點을 解明해주는 思想이라 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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