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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種子說의 淵源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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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敎에 있어서 認識觀 現象界 切萬有認識할 때에 무엇보다도 중요시되는 것은 客觀界對象의 형상이 아니라 主觀體 思考라고 한다. 一切存在로서 가치구실을 다 하려면 먼저 主體 의 바른 인식이 작용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으로만약 이 때에 인식되지 않는 存在存在로서의 價値가 이미 상실되어서 現前에서는 없는것과 같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對象現前 認識이 절대적이라는 것이. 이러한 한 예를 든다면남의 책상 속에 들어 있는 어떠한 물건과 같, 만약 그것올 주인이 보여 주지 않았더라면 나에게서는 영영 그 물건은 없었던 것과 같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現前 認識이 바르게 이루어질려면 먼저 認識主현재의 思考狀態도 중요하지만 그것과 못지않게 과거의 認識對象에 대한 想念도 중요하며, 아울러서 미래를 향한 認識觀도 필요 불가결하다는 것 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思考들이 상호 밀접하게 작용하는 과정이 중요시 되는데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唯心思想으로서 이는 佛敎思想의 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 이해의 도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敎理인 것이다.

論文에서는 이러한 認識活動主體로서 들의 마음속에 간직되어 있는종자(心種子)淵源思想 대해서 參究하고자 하는 것으로淵源思想으로서는 隨 眠 細意識 不失法 等思想도 있지만주로 여기서는 間行爲行動 總體이며思考總體業思想을 중심으로해서 論述하고자 하는 것이다.

業思想考察함에 있어서 문제로 삼으려는 것은 勢力 印象이라고 할 수 있는 業力에 의한 種子淵源 轉移라고 할 수 있는 業 自身內部 問題解決하기 위해서 種子 種子的思想設立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論理들올 參究하고자 한다. 더불어서 이러한 勢力들이 一切意味하는 五蘊 十二處說 等과 어떠한 思想的 연관을 가지면서 現象界展開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考察하여 보고더 나아가서 無明原因이 되어서 緣起를 거듭하는 十二支緣起說대해서도 種子說認識論的立場에서 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 본 究 目的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