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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第八阿賴耶識의 緣起論에 대한 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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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般的으로 佛敎敎理分類함에 있어서 그 史的 背景에 따라서 原始佛敎(乘佛) 發達佛敎(大乘佛敎)로 나누기도 하고, 혹은 그性格形式에 따라서 佛陀의 말씀()들의 行動規律佛陀의 말씀에 대한 補充說明()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그 內容思想을 다음의 두가지 體系로 나눌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宇宙 의 여러가지 모양이 어떻게 해서 이루어졌느냐는 現象界時間的 와 그러한 宇宙萬物의 바탕(體性)이 무엇이냐는 本體空間的 硏究의 두가지 部分으로서, 佛敎에서는 前者現象論緣起論하고 後者本體論實相論>이라 하는데, 이러한 緣起論實相論의 두 部分各各 體系있게 理解한다면 佛敎 思想을 가장 올바르게 알게 될 것이다. 흔히 佛陀께서 보리수 밑에서 修行한 끝에 를 깨치고 見性成佛했다고 는데, 悟道內容을 한 말로 표현한다면 곧因緣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