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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기신론주석서의 제7말나식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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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起信論 心識說 心識 相續不斷하도록 하는 主體 대한 설정인 阿賴耶識 대하여 眞妄和合 의미를 정립한 것에 근거한다. 問題 起信論에서는 阿賴耶識 不覺 二義 시설하여 覺義 側面에서 阿賴耶識 如來平等法身이라고 하고, 不覺義側面에서는 三細六추를 하여 妄識으로서의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러한 극단적인 의미가 하나의 識中 갖추어 질수 있는 이유는 不生不滅 如來藏 無明 의해 生滅하지만 阿賴耶識 不生不滅生滅 和合하여 非一非異 것이기 때문이다. , 起信論j 에서의 阿賴耶識 불각이 실제로 不相捨離 관계로 있다는 것으로 阿賴耶識 眞妄問題 해결된다. 이상과 같은 阿賴耶識 隨染하여 점차 미혹해가는 生戚心 r信論에서는 五意 意識으로, 現相 삼세추로 설명하고 있는 여기에 대한 주석가들의 基準으로 해석(就識釋文)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地論學者 慧遠 ( 523-592 ) 阿賴耶識 眞識으로만 보기 때문 r 起信論 五意 第七染汚識으로 해석하여 r 起 信 論 일치하는 해석을 하고 있는것 같으나 阿賴耶識 根本無明第七識 속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상위하다고 있겠다. 元曉 ( 617-686 ) 法藏 ( 643-712 ) 慈恩 窺基 ( 632-682 ) 阿賴耶識 自體分見分相分으로 분석하는 것과 같이 나누고 三細 阿賴耶識 으로 해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