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불교

반야심경에 나타난 연기론적 교설에 대하여

1241677667_5031708.pdf

衆生卽佛이라는 挑戰的命題 乘佛敎核心을 가장 端的으로 나타내고 있는 말이다. 無知 煩惱에 싸인 衆生智德 圓滿佛陀와의 사이에 秋毫差異도 없다는 것이. 다시 말하면 兩者 對的으로 同一하다는 말이다. 그러나 間題, 兩者를 참으로 그렇게 同一하다고 볼 수 있겠느냐 하는 데에 있다. 만일 참으로 그렇게 同一하다면, 도대체 깨달음이나 修行과 같은 것들은 무슨 意義가 있단 말인?衆生卽佛임을 自覺치 못한 것이 衆生이요, 自覺한 것이 佛陀라는 說明妥當이 될 수가 없다. 왜냐하면衆生卽佛이라는 命題는 그런 未自覺衆生 그것이 곧 同一하다는 斷案이기 때문이다.衆生卽佛 可能態라는 見解, 다시 말하면 衆生成佛할 수 있는 可能性不過하다는 見解, 이런 間題性에서 必然的으로 提起되어 온다. 그러나 이 解釋결코 穩當所見이라고는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衆生卽佛이라는 命題大乘佛敎二法門立場에서 斷案한 것이므로 成佛可能性示唆한 것으로는 解擇할 수 없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可能態로 보려는 見解衆生佛陀와의 사이에 어떤 差別認定고 있는 것이므로 不二法門에서 볼 때 도저히 容納될 수 없는 思慮 分別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우리가 注意하지 않으면 안될 점은 왜 그런 絶對的 同一性主張하고 있는 命思에 대해그것을 可能態로 보고자 하는 論議提起되느냐 하는 것이다. 이것을 그저 淺簿思慮分別이라고만 批斥하기에 앞서 우리는 그 根本動機에 대해 각자 深思熟考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