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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론적 입장에서 본 Atman론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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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完全 同一하지도 않으면서도 어느 時代場所막론하고 規範的 價値判斷으로서는 결정할 없는 類似 가지고 있다, 宗敎學者 M.Eliade 원초적인 宗敎 하려면 世界 살고 있는 現代人 보다는 역에 접근해서 살고 있었던 古代人 해야 된다고 말했듯이 類似性 가진 人間 窮極的 實際를 추구함 있어서는 古代 現代 어느 宗敎 막론하고 별로 차이가 없을 것이다.

宗敎 위해 存在한다는 것이 당연하다면 宗敎 人間 것이다. 現代 hinduism 母胎 古代 印度 우파니샤트 世界的 宗敎로서 佛敎 아무런 관련이 없는 宗敎라면 믿을 必要 없고 論議 對象 되지 않을 것이다. 러므로 釋迦 宇宙 眞理 개달았다는 사실이 重要 것이 니라 그가 다시 婆世界 돌아왔다는 사실이 重要 것이다. 따라서 宗敎 관련을 맺음으로서만 存在價値 인정받을 있으며 위한 행위일 때만 存在價値를 더욱 빛낼수 있는 것이다. 이런 뜻에서 Upanisad Brahman이 곧 "atman“이라 말할 있었을 것이며佛陀 보는 () 보고, 나를 보는 자는 보나니라라고 자신있게 말할 있었을 것이다.

이렇듯 Upanisad佛敎人間을 위한 宗敎라면 兩者가 주장하는 眞理 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佛陀 以前 veda 文明 神論的 供儀 宗敎 祭儀에 의한 死後 再生 문제로 되었듯이, Upanisad puranaAtman, Brahman 내세워 死後에도 生命 계속되는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