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르주나(Naagaarjuna,ca.150-250), 즉 龍樹의 대표적인 저술인『中論(Maadhyamika$aastra)』에 나타난 사상을 宣揚한 일군의 학파인 中觀派(M?dhyamika)의 사상을 말한다. 이 중관파는 唯識派와 더불어 대승불교철학의 2대 지주가 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중관파는 용수이후 그의 직제자인 아리야데바(AAryadeva)를 비롯하여 라후라바드라(Raahulabhadra), 바바비베카(Bhaavaviveka), 찬드라키르티(Candrakiirti), 즈냐나가르바(JNYaanagarbha), 샨타라크시타($aantarakSita)등으로 이어져 인도 대승불교사상의 큰 흐름을 형성시켜간다. 이러한 사상적 흐름을 시대적인 추이와 함께 고찰하여 오늘날 학자들은 중관파를 초기·중기·후기의 중관파로 구분한다. 곧 용수를 비롯한 직제자인 아리야데바등을 초기중관파로 구분하며, 용수의 『중론』에 주석을 가한 일군의 사상가를 중기중관파, 그리고 유식파를 비롯한 타학파와의 대립 가운데 중관의 입장에서 사상체계를 펼쳐나간 사상가들이 후기중관파이다. 이와같이 중관파의 역사적 전개에 있어 출발이 된 것이 다름아닌 용수의 『중론』으로, 용수는 이 『중론』외에도 10종이상의 저술을 남기고 있다. 따라서 그의 영향은 대승불교사상사에서 「8宗의 祖師」「제2의 佛陀」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거대한 足跡을 남기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큰 영향을 남긴 용수의 사상을 그의 주저인『중론』을 통해 살펴보고, 아울러 그 사상의 역사적 배경과 중관파의 역사적 전개에 대하여는 다음 절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용수의 『중론』은 기본적으로 二諦說에 근거한 中道思想으로서 緣起·空의 도리를 설하고 있다. 즉 勝義諦(Paramaartha-satya)와 世俗諦(saMvRiti-satya)의 이제설에 의거하여 부처님의 근본입장인 중도의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이 중도의 입장을 연기·공의 용어로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용수는 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여러 부처님은 二諦에 의거해 법을 설하시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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