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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불교

중국 화엄종의 여래장연기설에 관한 연구

201760613.pdf

불교는 印度에서 발생한 철학적 종교, 종교적 철학이다. 그런데 불교의 교리적 체계화는 현실적독창적, 종합적 성격을 띤 중국불교에서 더욱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중국불교의 精華라 할 수 있는 불교의 여러 宗派 가운데 華嚴의 교학체계는 그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불교사상의 精髓완성, 종합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화엄교학은 縱的經典의 측면과 橫的敎學의 측면을 그 배경으로 삼아 성립했다. 이것은 화엄교학이 경전적 토대와 교학적 傳承상호 관계를 기반으로 한 그 연속선상에서 성립했음을 말해준다. 먼저경전적 측면에서 화엄교학 성립의 밑바탕에는 A.D. 2C 後漢시대부터업경의 각 품에 해당하는沙經菩薩本業經등의 번역을 통하여 조금씩 화엄경전에 관한 부분적인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화엄교학은 직접적으로는 東晉覺賢(A.D. 359-429)에 의해 A.D. 421년에 완역된 60華嚴經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그런데 화엄교학이 완성된 것은 그로부터 약 300년이 지난 A.D. 8C이다. 이것은 화엄교학이화엄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상사적 배경을 통하여 점차 종합적, 독창적인 사상으로 완성됐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