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印度에서 발생한 철학적 종교, 종교적 철학이다. 그런데 불교의 교리적 체계화는 현실적,독창적, 종합적 성격을 띤 중국불교에서 더욱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중국불교의 精華라 할 수 있는 隋•唐불교의 여러 宗派 가운데 華嚴宗의 교학체계는 그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불교사상의 精髓,완성, 종합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화엄교학은 縱的인 經典의 측면과 橫的인 敎學의 측면을 그 배경으로 삼아 성립했다. 이것은 화엄교학이 경전적 토대와 교학적 傳承의 상호 관계를 기반으로 한 그 연속선상에서 성립했음을 말해준다. 먼저,경전적 측면에서 화엄교학 성립의 밑바탕에는 A.D. 2C 後漢시대부터『화업경』의 각 품에 해당하는『도沙經』과『菩薩本業經』등의 번역을 통하여 조금씩 화엄경전에 관한 부분적인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화엄교학은 직접적으로는 東晉의 覺賢(A.D. 359-429)에 의해 A.D. 421년에 완역된 60권『華嚴經』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그런데 화엄교학이 완성된 것은 그로부터 약 300년이 지난 A.D. 8C이다. 이것은 화엄교학이『화엄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상사적 배경을 통하여 점차 종합적, 독창적인 사상으로 완성됐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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