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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자료

화이트헤드와 華嚴形而上學의 문제

201750804.hwp

이 글의 목적은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과 화엄불교학에서의 형이상학적 사유구조의 유사성을 드러내는 데 있다.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적 개념들과 그것들을 통한 세계해석은 화엄불교에서의 기초개념들 및 그것들을 통한 세계서술과 너무나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지역적으로나 시대적으로 서로 다른 두 사상체계의 유사성을 보여주는 개념틀은 무엇인가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에서 세계구성의 실재요소인 현실적 계기는 연장적 연속체의 개념과 긴밀한 관계에 있다.1) 연장적 연속체는 파악이나 합생을 가능하게 하는 실재적 조건으로서 그 자체가 하나의 현실적 계기인 동시에 다른 현실적 존재들이 들어설 수 있는 실재적 조건이며 실재세계를 구성하는 객관적 사실체이다. 모든 자연 작용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서로를 필요로 하고, 서로에게 이어진다. 어떤 특정한 존재유형의 작은 변화도 다른 것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자연적 존재의 서로 다른 양태들은 서로 뒤섞여 있다. 이 우주 속에서는 독자적인 사건이란 아무것도 없고, 각각의 사건들은 서로 의존하고 있으며 만물 속에 모든 것이 내재하고 있거나 서로를 포섭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유기체적인 사유구조는 이미 불교사상의 고유한 특징으로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특히 화엄불교에서의 이사법계의 연기구조에서 그 절정에 달하고 있다그리하여 우리는 먼저 자연스럽게 과정철학과 화엄불교의 형이상학 체계에서의 구조적 유사성 계기를 창조성의 원리와 궁극자의 범주, 그리고 이사법계(理事法界)와 십현연기(十玄緣起)의 형이상학에서 대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개념쌍에서 우리는 공통적으로 합생과 연기의 유사구조를 추가적으로 발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비교 이해는 화이트헤드의 과정 개념과 화엄불교의 연기 개념의 독자성이 서로 어우러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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