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불교

佛敎의 三尊佛과 印度의 三神

현관 2016. 5. 10.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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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事物普遍性特殊性이 있다고 한다면 思惟도 어떤 遍的 向性을 띠고 있을 것이며에서 서로 다른 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따라서 思想이나 宗敎에 있어서高低差異는 있을망정 本質에 있어서는 하나의 歸着點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現今에 있어서도 東洋西洋思想이나 宗敎가 서로 다른 이 았으면서 서로 共通的理念을 가지고 있으니 이것을 우리는 印度宗敎서도 찾을 수 있다.

普遍性特殊性은 두 相異性格이 서로 對立되면서 同時에 서로 補完하는 調和世界形成한다. 實際에 있어서 印度의 모든 宗敎信仰對象이 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때에 더욱 이러한 現象이 보이는 것올 알수 있다.

Brahma, visnu, siva三神印度古代人信仰對象이었다. 三神은 곧 三位一體的靈體 Brahma visnu, siva三神佛敎서는 阿彌陀佛觀世音大勢至로 몸바꿈을 한 것이 分明하다면, 여기에서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印度三神天才的宗敎 에 비친 宇宙靈妙한 힘이다.

그것은 宇宙生命根源이다. 이것이 佛敎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제 本硏究에서는 古代印度信仰對象이 된 考察하면서 印度佛敎가 어떻게 交接되고 있는가를 살피고, 이것을 통해서 印度敎佛敎에로 次元을 달리하고 다시 이 두 宗敎가 서로 어울려져서 印度信仰을 이루고 있는 것이니이러한 속에서 보다 根源的 神生活의 참된 모습을 알아보려고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