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이야기

唯識無境은 반증이 가능한가? - 『유식이십론』의 논증 검토 -

현관 2009. 6. 14.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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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唯識說彌勒(Maitreya)無著(Asa??ga)을 거쳐서 世親(Vasubandhu)이 완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유식설에 관한 세친의 대표작은 唯識三十訟·唯識二十論·三性論偈등이다. 唯識說이란 곧 唯識無境說로서 간략히 말하면, 만 있고 그 속에 나타나는 사물은 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의 대상이 실재하지 않는다는 對象非實在論이다. 唯識의 싼쓰끄리뜨어는 Vij??apti-m??tra인데, 여기서 으로 번역되는 것은 Vij??apti이다. 똑같이 으로 번역되는 Vij????na에 인식주체(인식주관과 인식기관인식작용(요별작용인식내용(인식표상)이라는 의미가 주어져 있는 반면에, Vij??apti는 인식작용·인식내용의 의미만 주어지고 인식주체라는 의미는 주어지지 않는다. 한편 唯識無境에서의 에 해당하는 싼쓰끄리뜨어는 Artha 또는 Vi??aya인데, 식의 대상 또는 인식주관에 대한 인식객관을 가리킨다. 그런데 唯識(Vij??apti-m??tra)唯心(Citta-m??tra)과 흔히 동의어로 사용되며, 이런 면에서 唯識說唯心論이라고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