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불교

대승불교의 회향사상 연구

현관 2009. 5. 1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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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完全 ’, ‘보다 나은 으로 指向하려는 意志現今 世界에서 있는 多樣 文化 高度 文明 가져왔으며, 이러한 樣態 存續하는 한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다. 이와 같이하여, 佛敎 釋尊께서 佛敎 開創 이래 2500여년의 長久 歷史 속에서 地域 特性 따라 더욱 나은 敎說施說하여, 보다 完全한 것, '보다 나은 것이라는 指向性은 곧 ’ ,不可思義 미를 지닌 大乘이란 用語 나타나 敎思想史 있어서 뚜렷하고 劃期的 大乘佛敎 낳았다. 乘佛敎 또한 B.C 1C이래 般若思想 根抵 꾸준히 變化發展 模索, 깊이와 폭을 더한 波羅蜜思想, 如來藏思想, 淨土思想, 廻向思想등의 諸大乘思想 施說하였다. 中 般若經典 본격적으로 나타난 廻向思想 佛敎 사상적으 能所등의 執着 버렸음을 으로 하고 이것으로의 實踐 으로 , 깨달음과 수행에 있어 完全性 附與하는 思想되었으며, 더나아가 自覺 前提 自利 他覺 전제로 同時的으로 合一하는 乘精神 具現 사상적 터전을 마련하고 있다. , 廻轉 뜻으로, 趣向 뜻으로써, 廻轉趣向 갖게 되어, 廻向 自己 수행하여 닦은 바의 功德 바라고 하는 (多羅三親三菩提 度濟衆生) 바꾸어 나간다. (或作回向 回者回轉也 向者趣也 回轉自己所修之功德而趣向於所期 謂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