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

선불교와 노장사상의 사유방법에 관한 연구 - 體用論을 중심으로 -

현관 2009. 6. 20.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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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사에서 불교와 도가의 첫 만남을 우리는 격의불교라고 한다.1) 위진남북조시대에 성립한 격의불교는 도가의 언어를 빌려 반야사상을 설명함으로써 소위 67종을 이루었다. 그러나 道安(312385) 이후에는 도리어 격의불교를 비판하고 僧肇(384414)에 이르러 도가로부터 반야사상의 독립적 위치를 확보하였다. 이후 불교의 세력이 공고해지자 도가는 불교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成玄英(606690)은 당 초기의 대표적인 도사로서, 그의 莊子疏에 보이는 重玄의 철학에는 반야사상의 언어가 넘친다. 그러나 당나라 중기 이후 화려하게 꽃핀 禪宗의 진정한 원류는 도가라는 반전이 또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위진남북조시대 이후, 송대에 성리학이 성립하여 삼교 교섭의 시대로 진입하기까지 약 700여 년 간 불교와 도가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