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이야기

유식에 있어서 마음의 구조에 관한 고찰

현관 2009. 5. 2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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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 敎 마음의 宗敎 할 만큼 모든 敎理 마음을 中心으로 展開된다. 先 師들은에게 숨어 있는 深 層心理 찾아내기 위해서마음을 層的으로 分析하고 論理的으로 具體化하였으며이것을 衆生들에게 하고 노력했다. 論考 唯識思想 있어서 마음의 構造 客觀에서 主觀으로 탐구하는 方法으로 前五識에서 第六意識第七末那識第八阿賴耶識으로 나타나므로 個人 입장에서 受動的 側面되 는 것이고이와 反對方向으로 阿賴耶識에서 末那識 意識前五識으로 나타나므로 個人 主體 되어 世界 動的으로 만들어가는 方法 등을 考察 보고자 했다. 前五識 五感 作用하는 範圍에서만 認識하고第六意識 前五識도움없이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모두 對 象으로 삼는다. 따라서 唯識說對象 관하여 보고생각하는 모든것은 無始로부터 熏習 過去의  轉變것으로써 虛 妄 分 別 이라고 한다.또한 意識 밑바닥에는 利己心自己中心的自我意識등으로 불리는 七末那識 자리잡고 있다. 우리들이 끊임없이 혹은 나의 이라고 과도 같은 집요한 自己執着心 갖게 되는 原因 바로 第七末那識 때문이다. 第七末那識 第八阿賴耶識 依支處 삼고第八阿賴耶識見分 認識對象으로써 그것을 自我라고 執着한다.이리하여 우리는 ()’ 대하여 보다 執 着하고더욱더 나의 認識範圍 좁혀가며 歪曲시키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