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이야기

제8아뢰야식의 연기론에 대한 소고

현관 2009. 5. 5.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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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般的으로 佛敎敎理分類함에 있어서 그 史的 背景에 따라서 原始佛 (小乘佛)發達佛敎(大乘佛敎)로 나누기도 하고, 흑은 그 性格形式에 따라서佛陀의 말씀()들의 行動規律佛陀의 말씀에 대한 補充說明()三藏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그 內容思想을 다음의 두가지 體系로 나눌수도 있을것이다. 즉 우리가 살고있는 宇宙人生의 여러가지 모양이 어떻게 해서 이루어졌느냐는 現象界時間的 와그러한 宇宙萬物의 바탕(禮性)이 무엇이냐는 本體界空間的硏究의 두가지 部分으로서, 佛敎에서는 前者現象論緣起論이라 하고 後者本體論實相論>이라 하는데,이러한 緣起論實相論의 두 部分各各 體系있게 理解한다면 佛敎 思想을 가장 올바르게 알게될 것이다.혼히 佛陀께서 보리수 밑에서 修行한 끝에 를 깨치고 見性成佛했다고 하는데悟道內容을 한 말로 표현한다면 곧因緣이다.“諸法從緣生亦從因緣滅 我佛大沙門 常作如是說이라는 諸法因緣을좇아 生滅한다 라는 말은 이러한 佛敎骨髓를 잘 喝破한 것이라 하겠다. 이와 같因緣說은 모든 事物實體認定하지 않는 無我思想理論的 뒷받침이 되는 것이니 즉 諸法은 서로 依支하고 서로 關係해서 存在하는 因緣生起이므로 無我인것이다. 그러므로 宇宙萬法單獨의 힘으로는 生起發展할 수 없고 반드시 結合必要로 하는 것이니 이것이 곧緣起論理論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