空이라는 말은 大乘佛敎經典가운데 가장 자주 보이는 말이다. 그런데 이 空을 西歐人 들은 主로 存在論的인 側面에서 理解하려고 하는 思惟傾向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空을 Emptiness, hollowness 또는 nothingness로 번역하기 도 한다. 空을그들이 이와같이 해석하려고 하는 이면에는,空은 實在를 否定하는 뜻이 있다고 그들은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空은 決코 단순히 實在의 否定에 그 目的이 있는 것이 아니라, 實在에對한 그릇된 見解들에 대한 비판과 否定에 그 目的이 있다. 그러기에 Murti는 말하기를 "中論의 否定的 方法은 그 自體가 結論이 아니다. 中論은 實在를 否定하는 것이 아니라, 實在에 대한 見解들을 否定하는 것이며,또한 見解들에 대한 부정(즉,中論의 변증논리)은 實在의 現顯을 위한 手段이다.”고 한다. 또한 空의 변증법은 다만 實在에 對한 그릇된 見解만을 否定하는 것이 아니라,虛無主義의 立場도 否定한다. 왜냐하면, 虛無主義는 ‘無’를 定立하려는 意味에서 또 다른 實在의 見解라고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Murti는 말한다. “空의 변증법은 ‘無’가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立場을 지닌 허무주의가 아니다. 즉 空의 변증법은 虛無主義的인 것을 포함하는 모든 見解들에 대한 거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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