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불교 역사상 최초로 大乘佛敎가 흥기한 시기는 대략 기원전 1세기경이나 그 이전으로 추정되는데, 초기 대승경전으로 인정되는『道行般若經』의「道行品」에는 ‘대승’이 ‘마하연’으로 음역되어 있다. 대승은 문자 그대로 ‘큰 수레’로 해석되나,‘큰 수레’는 교리에 비유하여 사용되고 있으므로 바로 가르침을 의미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가르침은 일체 중생을 미혹의 차안에서 깨달음의 피안으로 실어 나르기 때문에 대승은 ‘큰 수레’로 정의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큰 수레’로 정의되는 대승불교가 인도에서 흥기한 동기는 당시 소승이라 불리우는 부파불교의 편협한 교리에 그 모순이 있다고 하지만, 대승불교는 부파불교와 무관하게 홍기했다고 볼 수도 있다. 그것은 대소승의 교리를 비교해 보거나, 일보전진하여 대승불교 흥기의 근본목적에서도 충분히 파악될 수 있다. 이를테면, 自利一邊倒만을 치중하는 부파불교의 교리보다는 자리와 이타를 동시에 역설하여 이타행의 실천이 곧 자리의 완성으로 간주하거나,출가위주의 교리보다는 출가와 재가의 일치를 설하거나, 계율만을 중시하는 교리보다는 신앙을 중시하는 대승의 교리가 그러하며,이미 성불한 불타의 전생이나 미륵보살과 같이 성불이 확정된 受記菩薩만을 보살bodhisattva)이라고 부르는 편협한 부파불교의 교리보다는 보리심을 일으키기만 하면 누구라도 보살로서 간주하는 폭넓은대승의 교리가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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