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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불교

불교인식론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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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的 佛敎一部現象만을 보고 마치 쇼팬하워의 哲學佛敎를 그렇게만 받아드리는 傾向이 있었듯이 佛敎哲學厭世哲學이라고 誤認하는 사람들이 있다. 厭世的인 모든 이야기들은 그 內容은 여하간에 모두 소용 없을 뿐만아니라 도리어 해로운 것이니 그런 이야기들은 아에처음부터 연구할 필요도 없고 또 그런 이야기들을 하는 사람은 社會的組織에서 무조건 否定除去해 버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렇게 처음부터 무조건적으로 염세적 이야기를 부정하는 사람들은그들이 이렇게 무조건적으로 염세적인 입장에 서지 않는것 만으로도그들자신은 이미 참 가치있는 어떤 的 立場을 잡기나 한 것처럼 自負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사람들은 따지고 보면 理探求보다도 日常生活을앞세우고, 아는것 보다도 먹는것을 앞세우며보다도 를 앞세우는 프라그마티즘의 信奉者들에 불과할 뿐이다. 진리탐구를 위한 學的活動이란 본래 事實眞狀을 밝힘호로써 사실을 사실 그대로 알아내는 바로 거기에 그 目的이 있으며 그 밝혀진 결과가 學的欲求 이외의 또 다른 어떤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거나 말거나는 學的 良心拘碍될 바가 아니다. 佛陀無知(Avidya)근거한 것이라 했고, 孔子朝聞道夕死可矣했고,孟子生亦我所欲也 義亦我所欲也 二者不可得兼舍生而取義者也라고 하였음은 眞理는 반드시 欲求충족을 위한 생활수단으로만 있는 것이 아님을 역력히 암시해주고있다. 생활수단으로서의 眞理는 진리의 한 부분 혹은 보다 高次的인 어떤 진리에로의 手段에 불과할 뿐이고이보다 더 高次的인 그 어떤 眞理는 오히려 生死超越한 것이다. 生死超越眞理는 삶의 奴隸로서의 진리가 아니라 삶을 支配하는 진리로서 때에 따라서는 삶을 버리고 죽음도 선택할 수 있게 하여주는 진리이다. 學問이란 다만 생활수단의 연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가장 종합적이고 궁극적인 진리를 탐구하는 哲學宗敎에서는 더욱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