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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유식에 있어서 마음의 구조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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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敎는 마음의 宗敎라 할만큼 모든 敎理가 마음을 中心으로 展開된다. 先師들은 에게 숨어 있는 深層心理 찾아내기 위해서마음을 層的으로 分析하고論理的으로 具體化하였으며이것을 衆生들에게 하고 노력했다. 本 論考唯識思想 있어서 마음의 構造客觀에서 主觀으로 탐구하는 方法으로 前五識에서 第六意識第七末那識第八阿賴耶識으로 나타나므로 個人 입장에서 受動的 側面 되는 것이고이와 反尉方向으로 阿賴耶識에서 末那識 意識前五識으로 나타나므로 個人 主體 되어 世界 動的으로 만들어 가는 方法 등을 考察 보고자 했다. 前五識 五感 作用하는 範圍 에서만 認識하고第六意識 前五識도움 없이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모두 對象으로 삼는다. 따라서 唯識說對象 관하여 보고, 생각하는 모든 것은 無始로부터 熏習 過去轉變된 것으로써虛妄分別이라고 한다. 또한 意識 밑바닥에는 利己心, 自己中心的自我意識 등으로 불리는 七末那識 자리잡고 있다. 우리들이 끊임없이 혹은 나의 이라고 과도 같은 집요한 自己 執着心을 갖게 되는 原因 바로 第七末那識 때문이다. 第七末那識 第八阿賴耶識 依支處 삼고第八阿賴耶識見分認識尉象으로써 그것을 自我라고 執着한다이리하여 우리는 () 대하여 보다 執着하고더욱더 나의 認識範圍 좁혀가며 歪曲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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