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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種子說의 淵源에 관한 硏究-업사상을 중심으로-

00600073.pdf

 

佛教에 었어서 認識现象界의 ᅳ切有認識할 때 무엇 보다도 중요시되는 것은 客觀界對象의 형상이 아니라 主觀體人間

思考라고 한다一切存在로서 가치구실을 다 하려면 먼저 主體 人間의 바른 안식이 작용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으로, 만약 이 때에 인식되지 않는 存在存在로서의 價値가 이미 상실되어서 現前에서는 없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 다시 말하면 對象現前 認識이 절대직이라는 켯이. 이러한 한 예불 든다면 남의 책상 속에 들어있는 어떤 물건과 같이 만약 그것을 주인이 보여 주지 않았더라면 나에게서는 영영 그 건은 없있던 것과 같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現前認識이 바를게 이투어질려면 먼저 認識為主현제의 思考形態도 중요하지만 그것과 못지 않계 과거의 認識對象에 대한 想念도 중요하며, 아울러서 미래를 향한 認識觀도 불가결하다는 것이다.따라서 이와 같은 思考들이 상호 밀접하게 작웅하는 과정이 중요시되는데 여기에서 문제가되는것이 바로 唯心思想.으로서 이는 佛较思想의 핵이라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그 이해의 도가 실하게 요구되는 敎理인것이다. 論文에서는 이러한 認識活動主體로서 人間들의마음속에ᅵ 간직되어 있는 종자(心種子)淵源思想에 대혀서 參究하고자 하는 것으로原思想으로는 隨眠 細意識, 不失法 思想있지만주로 여기서는 人間 行爲 行動總體이며思考總體業思想을 중심으로해서 論述하고자 하는 것이다.

業思想考察함에 있어서 문제로 삼으려는 것은 勢力 印象라고 할 수 있는 業力에 의한 種子淵源傳移라고 할 수 있는

業 自身內部 問題解決하기 위해서 種子 種子的思想設立지 않을 수 없었다는 論理들을 參究하고자 한다. 더불어서 이러한 勢力들이 一切意味하는 五蘊, 十二處說 等과 어떠한 思想的인 연관을 가지면서 現象界展開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考祭하여 보고더 나아無明原因이 되어서 緣起를 거듭하는 十二支緣起說.에 대해서도 子說認識論的立場에서 하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研究目的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