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教에 었어서 認識觀은 人間이 现象界의 ᅳ切有를 認識할 때 무엇 보다도 중요시되는 것은 客觀界인 對象의 형상이 아니라 主觀體인 人間의
思考라고 한다,一切가 存在로서 가치구실을 다 하려면 먼저 主體인 人間의 바른 안식이 작용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으로, 만약 이 때에 인식되지 않는 存在란 存在로서의 價値가 이미 상실되어서 現前에서는 없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 다시 말하면 對象의 現前 認識이 절대직이라는 켯이다. 이러한 한 예불 든다면 남의 책상 속에 들어있는 어떤 물건과 같이 만약 그것을 주인이 보여 주지 않았더라면 나에게서는 영영 그 물건은 없있던 것과 같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現前의 認識이 바를게 이투어질려면 먼저 認識為主의 현제의 思考形態도 중요하지만 그것과 못지 않계 과거의 認識對象에 대한 想念도 중요하며, 아울러서 미래를 향한 認識觀도 불가결하다는 것이다.따라서 이와 같은 思考들이 상호 밀접하게 작웅하는 과정이 중요시되는데 여기에서 문제가되는것이 바로 唯心思想.으로서 이는 佛较思想의 핵이라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그 이해의 도가 실하게 요구되는 敎理인것이다. 본 論文에서는 이러한 認識活動의 主體로서 人間들의마음속에ᅵ 간직되어 있는 종자(心種子)의 淵源思想에 대혀서 參究하고자 하는 것으로,淵原思想으로는 隨眠 細意識, 不失法 등의 思想도 있지만,주로 여기서는 人間 行爲 行動의 總體이며,思考의 總體인 業思想을 중심으로해서 論述하고자 하는 것이다.
業思想을 考察함에 있어서 문제로 삼으려는 것은 業의 勢力 및 印象이라고 할 수 있는 業力에 의한 種子의 淵源과 菜의 傳移라고 할 수 있는
業 自身의 內部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서 種子 및 種子的인 思想을 設立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論理들을 參究하고자 한다. 더불어서 이러한 業의勢力들이 一切를 意味하는 五蘊, 十二處說 等과 어떠한 思想的인 연관을 가지면서 現象界를 展開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考祭하여 보고,더 나아가 無明이 原因이 되어서 緣起를 거듭하는 十二支緣起說.에 대해서도 種子說의 認識論的인 立場에서 論하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文의 研究目的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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