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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불교

연기법에 의한 공사상과 중도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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釋尊이 깨달으신 내용을 소위 緣起法이라 한다. 이것을 밝히는 經典은 수없이 많다. 이는 석존의 깨달음이 바로 연기법에 의한 것이고기 법이야말로 구분의 기준이 됨  시사하고 있다 . 즉 연기의 이치에 어두우면 중생이고, 연기를 깨달으면 부처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緣起法 대한 이해는 자칫 피상적으로 흐르기가 쉽다. 실재緣起法 佛法이라는 명제 앞에서 당혹스러움을 감추기 어려운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난다 緣起 정의를단순한 인과론적 차원에서 이해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緣起法 어떤 원인과 조건에 의해 생기고 멸한다는 자연 과학적인 현상적 법칙으로 보는 까닭에,緣起 자체만의 이해로 석존이 어떻게 宇宙의 본질 곧 生命實相을 깨달을 수 있게 되었는지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와 같은 의혹은 起法 내용이 中道理致 있음을 이해할 때 비로소 바르게 해결될 수 있다.인연에 해서 生滅한다緣起法은 원시 경전상의 無常, 無我敎說대한 이론적인 체계로서, 이는 객관적인 원인을 떠나서 독립 자존하지 않음을 일컫는다. 즉 일체 제법이 그들 자체로서 생기고 멸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바꿔 말하면 사물이 실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無自性임을 하는 것이 緣起의 가르침이다. 따라서 존재의 참 모습은 연기의 원리에 의空性에 있으며, 이는 동시에 空性을 바탕으로 한 中道 思想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왜냐하면 연기에 의해 사물의 실체성이 부정되며(無自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