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의 근본이념인 空의 이론은 般若經典 이래의 각 대승경전의 사상의핵심이 되어 왔으며,이는 또한 原始佛敎 이래의 緣起觀과의 表裏를 이루면서 그 의미가 이해되어 왔던 것이다.華嚴觀法을 思想史的인 측면에서 고찰함에 있어서 가장 근본에 空觀을 놓고 空의 체득을 통하여 연기법을 관찰하며 연기의 資性을 파악하므로써 空과 緣起가 二이면서 不二인 華嚴圓融의 圓融을 체달하게 되는것이며 이圓融의 세계가 바로 法界 그 자체로서 法界에 편만한 비로자나로서 상징화되었다고 본다, 이와 같은 과정을 空->緣起->見法->見佛이라고 하는 路程을 설정하고 華嚴觀法은 이 모두를 圓融으로서 眺望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華嚴觀法의가장 근본에 놓이고 최종적으로 圓融의 의미를 도출해 낼 수 있는 力用이 바로 空觀이라고 보고 그의 意義를 밝히고자 하였던 바이다. 그리고 이와같은 空觀은 般若思想에 있어서의 空觀의 성격과 화엄사상에 있어서의 空觀의 성격은 근본적으로 同質的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전개되는 樣相있어서는 각기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먼저 지적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般若空觀의 궁극목표는 아녹다라삼냑삼보리에의 向上 一路에 있으며 이는 三三昧를 중심으로 無所得 無自性으로서 특징지을 수 있다면 華嚴空觀은 보살이 一心의 전개를 중시하고 중생을 향하여 向下的으로 보살도의 대비실천이 중심이 되어 있다고 성격지을 수 있는 것이다.그리하여 華嚴空觀은 특히 華嚴經의 十廻向品의 廻向行과 十地品의 제6현전지의 一心에 의한 緣起觀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논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에 이와같은 空觀은 중국의 華嚴祖師에 있어서는 어떻게 수용되고 전개되었는가를 살피기위하여 智儼•法藏 •澄觀을 중심으로 그들의 敎學思想에 끼친 空觀의 의미를 고찰하므로써 그들 華嚴敎學의 특성의 한 단면을 살펴 볼 수 가있었던 것이다.
끝으로 華嚴觀法에 있어서의 空觀의 의의는 華嚴敎學의 궁극적인 원리인 圓融無碍사상이 바로 이 般若 이래의 空觀을 매개로하여 형성•전개되고 있다는 사실을 결론으로서 이끌어 내는 데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일반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수의 염불사상에 대한 일고찰 (0) | 2009.05.11 |
---|---|
경전신앙의 성립에 관한 일고찰 (0) | 2009.05.11 |
불교의 역사성과 현실성에 대한 고찰 (0) | 2009.05.11 |
佛敎像의 이해 (0) | 2009.05.11 |
불교의 세계관 (0) | 2009.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