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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불교

龍樹 中道觀의 중국적 변용과 그 의미 -三論學派의 中假論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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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불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중국사회에 수용되면서 중국인의 사유방식과 문화에 맞게 변용되었다는 것은 주지사실이다. 다양한 인도불교가 정리되지 않은 채 서역을 거쳐 중국에 전파되었고 따라서 초기의 중국불교계는 어떤 것이 불교의 본질이고 그 참뜻이 어디에 있는지 본질적 면모가 잘 드러나지 않았으나 구마라집의 가르침과 대역경사업에 의해 비로소 다소 혼돈을 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대소승경론의 차이점에 대한 인식에서 한 걸음 나아가 모든 경전을 분류하여 불타의 진의를 찾아 정리 체계화하려는 작업은 연이어 敎相判釋을 주창하게 하여 중국 종파불교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게 하였던 것이다. 또한 󰡔中論󰡕․󰡔百論󰡕․󰡔十二門論󰡕 󰡔大智度論󰡕 등의 四論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뒤 100여년 동안 거의 두절상태였으나 고구려 출신 僧朗大師에 의해 마침내 한문권 특유의 삼론사상의 기반이 확립되었다. 그리고 이 맥이 길장(549623)에게 상승되어 중국삼론종과 천태사상을 열게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여러 중국종파에도 영향을 미쳐 중국불교형성의 기틀이 되었을 뿐만아니라 이후 한국 및 일본불교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반야공사상을 동아시에 선양하는 중요한 토대가 되었던 것이다.

이와같이 삼론학연구는 동아시아 대승불교사상의 원형과 그 정체성을 찾는다는 의미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인도 및 티벳중관학 일변도에 종속되지 않고 용수 및 인도중관학파의 사상을 한자문화권의 독창적인 사상체계로 재해석해 낸 것이 바로 삼론학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