密敎學이란 密敎를 對象으로 하는 學問이다. 그러므로 密敎學은 그 對象이 되는 密敎를 어떻게 定義하느냐에 따라서 範圍가 設定된다. 그러나 密敎라는 말은 사용되는 경우에 따라 다양하게 定義되어 왔으며, 密敎學의 範圍도 용어가 지니는 外延의 차이에 따라서 多樣하게 解釋된다. 왜냐하면 密敎는 一定한 時代와 地域에 局限되고 停滯된 思想體系가 아니라 歷史的 傳承過程과 多樣한 地域的 展開過程을 거치는 동안 무수한 사람들에 의하여 宗敎的으로 體驗되고 信仰된 複合的이고 內在된 宗敎經驗의 世界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秘密스러운 宗敎體驗과 傳承過程을 爲主로 하는 密敎의 特性으로 因하여 발생하는 密敎에 대한 多樣한 用語解釋은 때로는 密敎에 대한 歪曲된 見解를 낳기도 하였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密敎가 近代的인 學問의 領域에서 論議되기 시작하였던 18世紀 以後 조차도 密敎를 意味하는 用語가 東西洋의 學者에 따라 多樣한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때로는 不分明한 槪念에서 由來하는 用語의 無分別한 使用 등으로 因한 混亂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렇게 혼란한 密敎用語의 사용은 密敎를 近代的인 學問의 領域으로 引入함에 있어서 지장을 招來함으로써 本格的인 密敎硏究를 妨害하는 要素가 되었다. 특히 각 地域의 文化的 傳承을 重視하는 密敎의 特性에 기인하는 密敎 用語解釋의 地域的인 차이는 密敎學의 範圍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密敎用語가 지니는 範圍의 차이는 그 範圍를 對象으로 하고 있는 密敎學의 多樣한 接近方法을 發生하게 되었고, 이로 因하여 密敎에 대한 基本的인 認識의 差異가 招來되었으며, 密敎學의 혼란을 加重하는 結果를 가져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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