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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불교

密敎學의 範圍 設定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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密敎學이란 密敎對象으로 하는 學問이다. 그러므로 密敎學은 그 對象이 되는 密敎를 어떻게 定義하느냐에 따라서 範圍設定된다. 그러나 密敎라는 말은 사용되는 경우에 따라 다양하게 定義되어 왔으며, 密敎學範圍도 용어가 지니는 外延의 차이에 따라서 多樣하게 解釋된다. 왜냐하면 密敎一定時代地域局限되고 停滯思想體系가 아니라 歷史的 傳承過程多樣地域的 展開過程을 거치는 동안 무수한 사람들에 의하여 宗敎的으로 體驗되고 信仰複合的이고 內在宗敎經驗世界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秘密스러운 宗敎體驗傳承過程爲主로 하는 密敎特性으로 하여 발생하는 密敎에 대한 多樣用語解釋은 때로는 密敎에 대한 歪曲見解를 낳기도 하였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密敎近代的學問領域에서 論議되기 시작하였던 18世紀 以後 조차도 密敎意味하는 用語東西洋學者에 따라 多樣한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때로는 不分明槪念에서 由來하는 用語無分別使用 등으로 混亂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렇게 혼란한 密敎用語의 사용은 密敎近代的學問領域으로 引入함에 있어서 지장을 招來함으로써 本格的密敎硏究妨害하는 要素가 되었다. 특히 각 地域文化的 傳承重視하는 密敎特性에 기인하는 密敎 用語解釋地域的인 차이는 密敎學範圍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密敎用語가 지니는 範圍의 차이는 그 範圍對象으로 하고 있는 密敎學多樣接近方法發生하게 되었고, 이로 하여 密敎에 대한 基本的認識差異招來되었으며, 密敎學의 혼란을 加重하는 結果를 가져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