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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捨受와 不可知의 執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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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관한 見解로서 密敎에서의 種子字로서의sa> 말고는 古來로 대략 세가지가 있다고 한다(望月:佛敎 辭典項參照). 첫째는 常無常하지 못하는 三昧()常無常하는 慧相과 그러한 三昧慧相을 둘다 아울러 가지면서 切法하는 捨相이다. 이런 뜻의 三昧vipasana 不一不二心境이며 곧 佛智境地相應한다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두째는 三受의 하나로서 不苦不樂受로서의 捨受이다. 앞의 첫째 有漏智 無漏智兩通하면서도 佛智四無量心方向에로 志向하는 라고 한다면 이 두째 有漏智滅盡시켜서 有漏智根源無明貪瞋癡方向에로의 沈沒潛入하는 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 두째 에서는 그러므로 도리어 아직 煩惱細行이 남아 있는데도 불구하고 凡夫들은 그 境地解脫境地라는 을 일으킨다(成資論卷六辯三受品又不苦不樂受共相寂滅如無色定以寂滅故煩 細行 凡夫於中生解 想). 다시 말하자면 이라는 槪念에서 無限大에로의 方向無限小에로의 方向이 생각될 수가 있는데 생각만으로서는 두 方向이 다같은 無限이라는 槪念內包되면서도 實在하는 量的無限서는 無限大宇宙無限小極微와의 사이에는 그렇게 量的으로 無限差異가 있드시 첫째 와 두째 와의 사이에는 같은 槪念內包되면서도 그러한 無限差異가 있다고 할 수가 있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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