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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야기

末那識의 名稱과 所依說에 對한 考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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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典에서 敎理說明할 때 諸法組織的으로 分類하여 說明하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十二處, 十八界등을 들수있다. 世親論師는 이러한 統的論法을 영향받아 小乘佛敎敎理五位 七十五法으로 組織하고 또 分類하였으며大乘歸依하여서는 唯識學五位 百法三十頌으로 組織하고 또 分類하여 그 뜻을 하나도 損失없게 하면서도 명확하게 들어내 보였다. 여기서 하고자 하는 것世親組織하여 발표한 唯識三十論上第二能變識末那識內容이 어디에 를 두고 組織 또는 成立되었는가를 考察하는데 있다. 同時唯識三十論註釋護法等成唯識論을 바탕으로 하여 第七末那識所依諸心識所依論을 살펴보고자 한다. 所依論이란 心識現行할 때 어디에 依支하여 現行하게 되는가를 하는 로서 여기에 대한 見解各論師들마다 서로 다른 점이 너무 많아서 學徒들이 理解하기에 困難한 점이 많다. 특히 唯識學絶對的影響을 끼치고 있는 護法安慧 그리고 難陀淨月등의 見解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렇다고 이들 論師들의 主張을 외면할 수 없는 것이므로 本論에서는 이들의 主張見解가 어떤 것인가考察하고 또 그 差異點을 살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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