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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이야기

인공생명: 기법 및 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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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명령에 북종하는 인공물올 만둘고자 하는 것은 오 랫동안 인간이 끔꾸어 왔던 것이다. 이와 관련된 극단적인 이 야기가 소설이나 영화의 형태로 소개되어 왔는데, 그중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괴물로 태어나 결국 자신의 창조자를 해치 운 프랑켄슈타인이나인간올 정복한 기계인 터미네이터 등올 들수있다. 최근에는쥬라기공원이라는소설과 영화에서 수천만년 동안 보존된 공통의 유전자 코드로부터 재생 된 공풍올 다룸으로써 한동안 커다란 화제불 모으기도 하였다. 이 모든이야기는 공상과학 소설에 불과하고 현실은 이 와 비교할 수 없올 정도의 초보적인 수준이지만,최근 거튼되고 있는 인공생명이 궁극적으로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공상과학 소설은 인공생명의 궁극적인 목표에 대한 논의의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한마디로 말해 서 그 목표는 "생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라 할 수 있다. 기존에 생물학에서 생명을 언구하는 분석적인 접근방식에서 탈피하여 생명이라고 불릴 수 있는 어떤 것올 구축하는 합성적인 접근방식올 취하는 것이 가장 커다란 차 이점이다. 하지만,이 논문에서는인공생명의 이러한 목적에 대한 철학적인 의미는 차치하고 공학적인 옹용이라는 관점에 서 어디까지 진전되어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지 소개하고자 한다.
이률 위해서 우선 동물의 행동올 흉내내는 시스템올 구축 하고자 했던 초기의 작업올 소개하기로 한다. 이러한 작업은 오토마콘이라는 개념올 시작으로 오늘날의 컴퓨터 기술올 가능하도목 한 밑바탕이 되었다. 이렇게 가능하게 된 컴퓨터는 다시 인공생명 모델올 가능하도룩 하였는데, 이 과정은 다시 새로운 계산모델올 만둘고 이것이 다시 새로운 인공생명 모델을 창출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따라서 인 공생명의 연구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연관이 있으며, 미래의 인공물(그것이 계산기계나 로보트거나 아직 명명할 수 없 는 그어떤 것일지라도) 생성에 커다란 역할올 할 것이다. 결국 공학적인 입장에서 인공생명의 목적은 "인공물의 자동설계 및 생성에 사용될 진화적 과정의 메카니즘올 찾는 것”이 라고 할 수 있다.